출처 : http://www.androidpub.com/640831

 

저는 골드카드 만들고 하는 정석 루팅을 쓰지 않고 UnrEVOked를 이용해서 루팅했었습니다. 당시는 v3였는데 지금 v3.1로 업그레이드되어서 소개 겸 글 작성해봅니다. 참고 영상은 http://www.youtube.com/watch?v=cIgyQPhIiNE 과 그 뒤에 이어지는 http://www.youtube.com/watch?v=gSjqHmDEk2c 을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 영상들 모두 영어가 아니라 독어지만, 제 설명과 비슷하게 흘러가기 때문에 이 루팅법이 어떤 식으로 흘러가는지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이 루팅 방법은 직접적으로 리커버리 상태로 들어간 다음 HBOOT 드라이버를 깔고, 그 것을 바탕으로 루팅에 들어가는 방법입니다. 원 클릭에 해결되며 한 번 리커버리 모드에 들어가서 hboot 드라이버만 깔고 다시 재부팅하는 과정 외엔 폰을 직접적으로 만질 일도 없는 아주 좋은 루팅 툴입니다. 

 

더불어서 Clockworkmod Recovery (v.3.1 기준으로 2.5.0.4를 깔아줍니다.)까지 자동으로 깔아주고, 선택사항에 따라서 Amon RA Recovery까지 설치할 수도 있습니다. 디자이어 루팅하는데 있어서는 최상의 툴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1. UnrEVOked v3.1은 다음 폰을 지원합니다.

 

  -- HTC Supersonic EVO 4G

  -- Droid Incredible

  -- HTC Desire

  -- HTC Aria

  -- Droid Eris

 

디자이어 있는거 확인하셨죠? ^^ 아마 앞으로 지원 폰이 더 늘어날지도 모르겠습니다.

 

2. 준비물

  -- HTC 싱크를 지워야 합니다. 다만 제 경험으로는.. 드라이버 정도는 남겨도 되었던걸로 기억합니다.

  -- UnrEVOked V3.1 : (윈도우즈판) http://downloads.unrevoked.com/recovery/3.1/reflash_package.exe

                                (리눅스판)    http://downloads.unrevoked.com/recovery/3.1/reflash.tar.gz

                                (맥OSX판)    http://downloads.unrevoked.com/recovery/3.1/Reflash.dmg

  -- UnrEVOked V3.1용 HBOOT 드라이버 : http://www.unrevoked.com/rootwiki/lib/exe/fetch.php?hash=908951&media=http%3A%2F%2Fwww.unrevoked.com%2Frecovery%2Fandroid-usb-driver.zip

 

끝입니다. 골드카드 준비하실 필요는 없고요. 이걸로 준비 끝났습니다.

 

3. 과정

 

(1) 우선 HBOOT 드라이버를 설치해야 합니다.


     -- UnrEVOked v3.1용 HBOOT 드라이버를 임의의 위치에 압축을 풉니다.

     -- 우선 폰을 끕시다. USB 케이블을 연결합니다.

     -- 볼륨 버튼 아래부분을 누르면서 전원 버튼을 길게 누르고 있습니다. (잡아보시면 왼손에 딱 잡히게 되어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하얀 화면에 RECOVERY, CLEAR STORAGE 이런 메뉴가 있는 hboot 화면이 나옵니다. 참고로, 볼륨 버튼으로 위아래를 왔다갔다하고, 파워 버튼을 누르면 각 메뉴에 들어가집니다. 이 때..

     -- 윈도우즈에선 띠링~ 하면서 'Android 1.0' 이라는 USB 장치를 잡았다는 화면이 나옵니다. UnrEVOked에서 제공한 변형 HBOOT 드라이버를 설치합니다. (잘 모르겠다 싶으시면 UnrEVOked 안에 있는 hboot driver.htm 에 보시면 설치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아. 간단히 설명드리면 제어판 가셔서 '장치 관리자' 가신 다음 보시면 '알 수 없는 장치'에 Android 1.0 장치를 더블클릭 하신 뒤, 드라이버를 설치하시면 됩니다.

     -- 설치가 끝나시면, FASTBOOT 메뉴에 들어가셔서 POWER DOWN 누르셔서 끄시면 되겠습니다.

 

(2) 본격적으로 UnrEVOked v3.1 루팅에 들어갑시다.

 

     -- 설정 -> 응용 프로그램 -> 개발에 들어가셔서 USB 디버깅을 켜야 합니다. 물론 '알 수 없는 소스' 체크도 켜셔야 합니다.

     -- UnrEVOked를 실행합시다. 압축을 풀어두셨던 곳에 가셔서 reflash.exe를 실행합니다. 단, 비스타와 윈도우즈 7에선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셔야 합니다. 

     -- 실행하시고 'adb 데몬을 끄는 중...' 이라는 메시지가 떴다가 '디자이어의 연결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USB 디버깅을 켜주시고 폰을 연결하셔도 좋습니다.' (Waiting for device. Plug in phone now and enable USB debugging.)이라는 메시지가 뜹니다. 이제 연결하시면 되겠습니다. (Amon RA Recovery를 설치하시고 싶으신 분은 USB를 끼우기 전에 File -> Custom Recovery 메뉴에서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 조금만 기다리시면 UnrEVOked v3.1 안에서 메시지가 생기면서 루팅됩니다. 다 끝나면 리커버리 모드가 켜질 것입니다.

     -- 이제 루팅이 끝났습니다. 재부팅하시면 됩니다. (Clockworkmod Recovery의 경우 볼륨 버튼으로 메뉴를 고르고 트랙볼을 누르시면 메뉴가 선택됩니다.) 아. 참고로 이 때 부팅 시간이 조금 깁니다. 참을성을 갖고 기다립시다.

 

(2.5) EXT3 파티션을 만듭시다.

 

     요새 롬들은 대부분 a2sd나 a2sd+을 내장한 경우가 많아서, 앱들을 sd카드에 설치할 수가 있습니다. 이 때 쓰이는 파티션이 EXT3인데, 보통 FAT32를 먼저, EXT3를 나중에 만들어야 하는데 솔직히 이 말이 무슨 말인지 모르면 어렵습니다; 그래서 GParted 같은 진짜로 파티션을 나누는 툴 말고, 기왕 루팅이 끝났으니 ROM Manager을 이용해서 ext3 파티션을 만들어봅시다. 첨언하자면, 이 ROM Manager은 Clockworkmod Recovery와 연계되어 쓸 수 있으므로, 이를 이용해서 Wipe 및 롬 덮어씌우기도 가능합니다.

 

     -- SD 카드 내의 모든 데이터를 백업합니다.

     -- 마켓에 가셔서 ROM Manager이라고 검색하시면, 맨 위에 ClockworkMod에서 만든 ROM Manager가 있을 것입니다. 설치합니다.

     -- 실행하시면 일단 '확인'을 눌러 모르는건 넘어가버립시다. 이 때, Superuser 어쩌고 하는 대화상자가 나타나 'Allow'할건지 'Deny'할건지 결정하도록 합니다. 놀라시지 마시고요. Allow(허락) 해줍시다. (이건 UnrEVOked가 같이 깔아준 건데요. 프로그램이 루트 권한을 쓸 경우 나타납니다.)

     -- ROM Manager가 다 떴으면, Fix Permissions 밑에 있는 Partition SD Card를 누릅시다. 그러면 클락워크모드 리커버리가 있음에도 없다고 나오는데, 그냥 봐주고 다운로드 해줍시다 -ㅅ-.. 이 때 또 슈퍼유저가 뜹니다. 또 허락해줍시다.

     -- 다 되셨으면 다시 Partition SD Card를 누릅니다. 첫 번째로 나오는 것은 ext3 파티션 사이즈고, 이후에 나오는건 스왑 사이즈인데 놀라지 마시고 적절히 용량을 결정해줍시다.

     -- 이후 재부팅 되면서 Clockworkmod Recovery가 떠서 파티션 작업을 해줄 것입니다. 끝!

 

(3) 설치한 Clockworkmod Recovery로 커스텀 롬을 설치합시다. (이건 보너스!)

 

     -- 우선 폰에 가셔서 TitanumBackup이나 MyBackupPro 같은 툴로 백업을 합니다. 저는 후자를 추천드립니다. 마이백업프로로 하시면 앱 백업도 되고, 마켓 링크도 이걸로 백업이 되기 때문에 아주 좋습니다.

     -- 롬을 받읍시다. xda 가시거나 HTC 카페 루팅 자료실에 가보면 좋은 자료가 많습니다.

     -- 롬을 받으셨으면 SD 카드 루트에 zip 파일을 집어넣습니다. 굳이 루트는 아니어도 될 듯 합니다만 그래도 웬만하면 루트에 넣는 것이 이후 클락워크 리커버리에서 롬을 선택할 때 덜 귀찮아보입니다;

     -- 폰을 끄십시오. 끄시기 전에 확실히 백업을 해두셨나 확인을 해보셔야 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곧 다 날려버릴 것이거든요.

     -- 좀 전에 hboot 드라이버 설치하실 때처럼 볼륨 다운 버튼 + 파워버튼을 꾹 눌러 하얀 HBOOT 화면으로 들어갑니다. SD Checking...같은 메시지가 지나간 뒤에 'RECOVERY' 모드로 들어가십시오. 그러면 생각대로 T 로고가 나온 뒤 Clockworkmod Recovery로 진입합니다.

     -- 우선 와이프(Wipe)들을 시행하셔야 합니다. 세 번째의 wipe data/factory reset, 네 번째의 wipe cache partition, 마지막 advanced 에 들어가셔서 wipe dalvik cache와 wipe battery stats를 골라서 실행하시면 되겠습니다. 참고로 Yes를 고르셔야 하는데 이게 좀 no 항목이랑 동떨어져있는 곳에 있습니다.

     -- advanced 메뉴에서 백 버튼을 눌러 복귀한 뒤, install zip from sdcard 를 고르십시오. 그 뒤에 나오는 메뉴에서 'choose zip from sdcard'를 선택하시면 sd카드에서 롬을 선택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 여기서 볼륨 버튼으로 롬이 있는 항목을 선택하신 뒤, yes를 선택하십시오. 밑에 과정이 나오면서 설치가 끝납니다.

     -- 설치가 끝나면 reboot system now를 선택하셔서 재부팅을 시행합니다. 설치 끝!

 

저는 이 방법을 통해서 UnrEVOked로 루팅하고, 커스텀 롬을 설치하는데 성공했습니다. 한지 조금 오래되어서 가물가물한 상태에서 글을 적다보니 약간 틀린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럴 때는... 용서해주세요 ;ㅅ;

 

-- http://cafe.naver.com/htc에 제가 적은 글을 그대로 갖고 왔습니다. 필요하신 분 써보세요 'ㅂ'

안정적인 DNS서비스 DNSEver DNS server, DNS service
Posted by 키르히아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