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postgames.co.kr/blog/entry/FF3-기본-스텟-및-전투-시스템

RPG 태동기에 나온 게임인 만큼
최근 게임에 비해서는 비교적 간단한 편입니다.

FF3는 「힘」 「민첩함」 「체력」 「지성」 「정신」을 기본 스테이터스로 합니다.

기본 스테이터스 이외의 스테이터스인 「공격 회수(공격성공)」「공격력」 「명중율」 「방어 회수(회피)」 「방어력」 「회피율」 「마법 방어」 「마법 회피율」은 기본 스테이터스를 바탕으로 계산됩니다.


 
각종 스테이터스치의 산출법

표준 계산은 , 특별한 기재가 없는 한 곱셈과 나눗셈 시 소수점 이하는 버립니다. 



★장비 없을 경우(순수 계산)

숙련도는 현재 직업의 것이 적용됩니다.
기준치는 직업 기준치입니다.(내부 상수)
공격 회수 한 손 근처의 공격 회수=기준치 1(레벨 -1)/16민첩함/16

맨손의 경우는 양손 공격이므로 공격 회수는 배가 됩니다. 
공격력 몽크 , 파이터의 한 손 공격력=기준치 2(레벨 -1)×1. 5(숙련도 -1)/4힘/4

몽크 , 파이터의 한 손(보조) 공격력=
기준치 1(숙련도 -1)/4
힘/4

양손의 공격력은 배로 해 주세요.
명중율  = 기준치 80(숙련도 -1)/4민첩함/4
 표시상도 내부적으로도 99%가 한계.
방어 회수  = 민첩함/16(=회피율/4)
방어력  = 체력/2
회피율  = 민첩함/4
 표시상도 내부적으로도 99%가 한계.
마법 방어  0고정
마법 회피율  = (지성+정신)/2
 표시상도 내부적으로도 99%가 한계.

★무기 , 방어용 기구 장비의 경우



양파 검사(=초보 검사, 일어 표기대로는 다마네기 검사입니다. -,.-)는 기본 스테이터스가 오르는 무기를 장비 하면 당연히 방어력이나 공격력에 영향에 영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FF의 기본 스테이터스는 99까지 밖에 카운트 되지 않기 때문에 , 장비가 없을 때 기본 스테이터스가 99라면 그 이상은 상승하지 않습니다. 

한 손에만 무기를 가졌을 경우는 빈 다른 한손의 공격력은 합해지지 않습니다.

공격 회수 한 손 무기 장비시의 공격 회수 = 기준치 1(레벨 -1)/16민첩함/16
양손 소유의 경우는 배.
공격력 활과 화살 장비시의 공격력 = 장비 하고 있는 활이 가지는 공격력치/2장비 하고 있는 화살의 공격력치/4

활과 화살 이외의 한 손 무기 장비시의 공격력 = 장비 하고 있는 무기가 가지는 공격력치(숙련도 -1)/4힘/4

양손 소유의 경우는 오른손 , 왼손의 공격력을 요구하고 더합니다.
명중율 한 손 무기 장비시의 명중율 = 장비 하고 있는 무기가 가지는 명중율치(숙련도 -1)/4민첩함/4

양손 소유시의 명중율 = (오른손의 무기의 명중율치+왼손의 무기의 명중율치)/2(숙련도 -1)/4민첩함/4

 표시상도 내부적으로도 99%가 한계.
방어 회수  = 방패의 장비수×[기준치 1(레벨 -1)/16]+민첩함/16(=회피율/4)
방어력  = 장비 하고 있는 방어용 기구의 방어력치의 총합체력/2
회피율  = 장비 하고 있는 방어용 기구의 회피율치의 총합민첩함/4
 표시상 내부적으로 99%가 한계.
마법 방어
(마법 방어력)
 = 방어용 기구의 마법 방어력치의 총합
마법 회피율  = (지성+정신)/2
 표시상 내부적으로 99%가 한계.

★마법계 스테이터스
스테이터스 메뉴 화면에는 표시되지 않는 스테이터스로서 「마법 방어 회수」가 설정되어 있습니다.

마법 방어 회수  = (지성+정신)/32민첩함/32



데미지치의 산출법
(가버젼)


★타격 데미지
이하의 식은 명중율이 100%, 상대의 회피율이 100%, 의 경우입니다.
 

1<전투시의 난수<1. 5

한 손 타격 데미지  = 공격 회수 -상대의 방어 회수×공격력×전투시 난수 -상대의 방어력

한 손에만 무기 장비시 , 몬스터 , 활과 화살이 이것에 해당합니다.
1히트라도 하면 공격력이 방어력을 밑돌고 있어도 1데미지 줄 수가 있습니다.
속성이나 스테이터스에 의해 데미지가 배하거나 반감합니다. 자세하게는 아래와 같이 항목을 참조해 주세요.
표시상으로도 내부적으로 9999데미지가 한계치입니다.


한 손 타격 데미지  = 왼손 공격 회수 -상대의 방어 회수×왼손 공격력×전투시 난수 -상대의 방어력 + 오른손 공격 회수 -상대의 방어 회수×오른손 공격력×전투시 난수 -상대의 방어력

양손에 무기 , 맨손에 의한 공격시가 이것에 해당, 왼손과 오른손의 데미지 계산은 독립한 것이어 난수는 왼손과 오른손으로 어긋나게 계산됩니다.
전투로 표시되는 데미지 수치는 양손의 데미지 계산치를 더한 것이 표시되며 표시상의 한계치는 9999 하지만 내부적으로는 9999×2.

★마법 데미지

마법의 데미지 , 회복치  = 마법 공격 회수 -상대의 마법 방어 회수×마법 공격력×전투시 난수 -상대의 마법 방어력

 마법 공격계 스테이터스는 사용하는 마법의 종류가 백마법 , 흑마법 , 소환마법이 별도로 적용됨으로 메뉴에서는 설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마법 공격 회수 백 , 흑 마법 = 기준치 1(레벨 -1)/16(숙련도 -1)/32「 지성 or 정신 」/16
백마법은 정신 , 흑 마법은 지성이 적용된다.
소환 마법 = 기준치 1숙련도/8 × 1. 5지성/8
마법 공격력 백 , 흑 마법 = 각 마법으로 설정된 기초 공격력「 지성 or 정신 」/2
소환 마법 = 각 마법으로 설정된 기초 공격력지성
몬스터의 마법 공격 회수  = 기준치 1레벨/16숙련도/32「 지성 or 정신 」/2

 각 마법으로 설정된 기준 공격력 , 몬스터의 민첩함 , 지성 , 정신은 마법 소개란 , 진·몬스터 데이터집을 참조

백마·흑마계 , 합체 소환 마법 모두 기본적으로 지성이
적용되고, 
소환의 발동 확률이나 공격계의 계산에는 지성 , 회복계나 보조계에는 정신이 적용되고 있는듯합니다.  뭐 통상 플레이에서는 지성 , 정신의 값이 같아서 특별히
신경쓰여지지 않는다고 하네요.

 마법 공격력은 타격과는 달라 한계치가 255가 아닙니다.

★각 속성 상태에 있어서의 데미지 산출에의 영향

내성 내성은 0. 5배 데미지
약점 약점을 찌르면 주는 데미지는 배
흡수 데미지분 빨아 들임.
HP흡수 준 데미지의 4분의 1만 HP가 회복.

★각 스테이터스 비정상일 때 데미지 영향

마다 턴 종료시에 일률적으로, 최대 HP의 16분의 1데미지를 받는다. 데미지 산출에의 영향은 없는 것 같다.
개구리·소인 방어력 , 방어 회수 , 회피율 , 마법 방어력 , 마법 방어 회수 , 마법 회피율이 0취급이 된다. 이 상태로 받는 타격 , 마법 데미지 계산치가 배가 된다. 이 상태에서의 공격력은 1취급(단 양파 소드는 예외).
빈사 데미지 산출에의 영향은 없는 것 같다.
어두운 곳 명중율 , 마법 명중율이 1%가 된다.
침묵 마법을 사용할 수 없다. 데미지 산출에의 영향은 없는 것 같다.
혼란

마비
조작을 할 수 없게 된다. 데미지 산출에의 영향은 없는 것 같다.
점점 석유화학 데미지 산출에의 영향은 없는 것 같다.
발뺌 방어력 , 방어 회수 , 회피율이 0으로 취급이 된다. 이 상태로 받은 데미지 계산치가 배가 된다.




확률계 마법


데스 , 브레크가나 적에게로의 토드등의 즉사계 , 래이즈 , 프로테스등이 이것에 해당
마법 성공율  = 각 마법으로 설정되어 있는 기초 확립치「지성 or 정신」×0. 5 (소수점 이하 1자리수까지 유효)
마법 공격 회수  = 기준치 1레벨/16숙련도/32

 마법 대상의 마법 회피율은 마법 공격 회수의 회피 확률이므로 확률계 마법의 마법 성공율에는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메뉴시의 회복치의 산출법



메뉴 화면에서의 HP 회복 행동에는 메뉴난수에 결정됩니다. (메뉴난수표)
난수의 최대치는 1. 491666···, 입니다.

★아이템
회복 아이템 중에서 일부 , 하이포션 등

회복량  = 아이템의 기초 회복치아이템의 기초 회복치×(난수 패턴 0~59)/120


 기초 회복치는 일부가 90, 하이포션이 360입니다.


★회복 마법
케알 , 케아르라 , 케아르다와 케아르가의 분산 벼랑이 이것에 해당

회복량  = 마법의 기초 회복치마법의 기초 회복치×[기준치 1(레벨 -1)/16정신/16(숙련도 -1)/32]×(난수 패턴 0~59)/120
난수의/120은 계산의 제일 마지막에...


기초 회복치는
케알 42 , 케아르라 125 , 케아르다 180 , 케아르가 220 ,
케아르가는 1명 벼랑의 경우 최대HP까지 회복해 버립니다.
분산 벼랑의 회복량은 1명 벼랑의 회복량을 4로 나눈 것이 됩니다. 전 캐릭터 일률의 회복량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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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키르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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