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blog.danawa.com/prod/community/ProdBoardView.php?nSeq=1806380&nBlogCateSeq1=28&blogSection=4&prod_c=999220&sTab=28

 

웨스턴디지털 어드밴스드 포맷 하드디스크를 XP 운영체제에서..

- WD Align System Utility 에 대해 알아보자.

 

최근 웨스턴디지털 하드디스크는 캐시메모리를 64MB 로 늘리면서 '어드밴스드 포맷' 을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어드밴스드 포맷 (Advanced Format) 은 웨스턴디지털 (WesternDigital) 에서 하드디스크의 섹터 구조를 개선하기 위해 개발한 기술.

하드디스크에 저장되는 테이터의 크기 단위가 512byte 에서 4096byte (4KB) 로 변경됨에 따라 낭비되는 용량이 적어 용량효율을 극대화 시켰습니다.

 

자세한 이론은 보드나라에 기사로 소개되었던 '알고써야 효과나는 차세대 HDD기술 Advanced Format 완벽 가이드' 를 읽어보시면 되겠습니다. (링크 : http://www.bodnara.co.kr/bbs/article.html?imode=view&D=7&cate=5&d_ca tegory=5&num=75518)

 

플래터의 용량이 같다고 해도 어드밴스드가 적용된 하드디스크의 경우 용량효율이 좋아 데이터를 더 저장할 수 있는데, 그 원리는 아래와 같습니다. (링크된 기사 2장을 읽어보시면 되겠습니다.)

 

* 플래터 용량이 같음에도 불구하고 '어드밴스드 포맷' 지원 하드디스크의 용량효율이 뛰어난 이유.

 


기존엔 512byte 마다 Sync/DAM 과 ECC 영역으로 인해 섹터갭이 존재했습니다.

하지만 어드밴스드 포맷은 위에서 설명드렸다시피 그것을 4KB 로 바꿨기 때문에 섹터갭이 줄어들고 그로인해 용량효율이 개선된 것입니다. 이론상으로 20% 정도 용량을 더 확보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 블로그 페이지에서 다룰 내용은 'XP 에서의 어드밴스드 포맷' 입니다.

위의 기사 3장을 읽어보시면 아시겠지만 XP 에서는 '어드밴스드 포맷' 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이렇게 LBA 섹터 주소가 어긋나게 되며 (63번 주목) 이로 인해 쓰기 속도가 떨어지게 됩니다.

 

 

그렇다고 웨스턴디지털이 XP 사용자에게 하드디스크를 판매하지 않을리 없죠.

웨스턴디지털에서는 XP 사용자들이 '어드밴스드 포맷' 지원 하드디스크를 사용할 수 있는 2가지의 방법을 제시했습니다.

 

첫번째는 하드디스크의 7번, 8번 점퍼를 연결하는 것.

 


하드디스크 초기 상태에서 (또는 파티션을 삭제해놓은 상태에서) 이렇게 점퍼설정을 해주면 LBA 섹터 주소가 어긋나게 되는 일이 발생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두번째 방법으로는 'WD Align System Utility' 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서론이 길었습니다. 이제 본문 입니다.

XP 에서 'WD Align System Utility' 를 사용하는 방법! 에 대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XP 를 사용하시는 많은 분들이 '귀찮은 어드밴스드 포맷' 때문에 웨스턴디지털 하드디스크 구입을 꺼려하고 있습니다.

오히려 캐시메모리 32MB 짜리를 구입하시는 분들이 계시죠. 가격은 같은데 64MB 대신 32MB 를 구입하시는건 좀 그렇지 않습니까?? 그런데 이 '어드밴스드 포맷' 의 개념도 그렇고 XP 에서 하드디스크 사용을 위해 'WD Align System Utility' 로 포맷을 해주는 것도 여간 생소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저도 이 기사를 처음 보고 하드디스크를 만져보지 않았을 때는 '어..? 그렇다면 WD Align System Utility' 로 포맷한 하드디스크는 나중에 윈도우즈 7 을 설치해도 XP 시절과 같은 LBA 섹터 주소를 사용하는 건가?' 와 'WD Align System Utility 는 포맷 유틸리티인데 파티션이 있는 상태에서 쓰면 파티션 정보는 멀쩡한가?' 등등.. 여러 생각을 했답니다.

 

그래서 웨스턴디지털 캐비어 그린 WD10EARS (1TB/64MB) 를 구입하여 'WD Align System Utility' 를 직접 사용해보았습니다.

 

 

WD Caviar Green WD10EARS (1TB/64MB)

 

 

이 하드디스크의 성능측정 및 이미지를 보시려면 아래글에서 검색해보세요.

어드밴스드 포맷을 지원하는 웨스턴디지털 Caviar Green WD10EARS (1TB/64MB)

내용보기 : http://blog.naver.com/pphpeace/60116338238

 

 

우선 'WD Align System Utility' 를 다운받습니다.

http://www.wdc.com/advformat

위의 사이트에서는 자신의 환경에 맞는 선택을 해서 다운로드 하는데 이것이 까다롭다고 생각하시는 분은

WD Align System Utlity 다운 ← 여기를 클릭하셔서 다운받으셔도 좋습니다. (용량이 좀 커서 스티큐브에 업로드.)

특별한 환경이 아닌 이상 이것을 다운 받으셔서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파일명으로 보아 32bit 운영체제 전용 같으나 XP 대부분이 32bit 이므로 크게 문제 없습니다.)

 

먼저 'WD Align System Utility' 를 설치하기에 앞서서 '어드밴스드 포맷' 지원 하드디스크를 XP 에서 그냥 사용했을 경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WD Align System Utility' 로 포맷하지 않았을 때의 WD10EARS 성능 입니다.

512KB 는 물론 4KB 의 쓰기 속도가 매우 떨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WD Align System Utility' 을 설치합니다. 설치하는데 큰 어려움은 없습니다.

그리고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우선 이 프로그램으로 Align 포맷을 했을 경우 데이터는 지워지지 않지만 만일의 사태를 대비해 백업해두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실행하면 이와 같은 메세지가 표시 됩니다.

7, 8 번 점퍼를 연결하였으면 프로그램을 실행할 필요가 없으며 7, 8 번 점퍼를 연결하지 않았으면 'A' 를 눌러 Align 포맷을 하라는 뜻입니다. 당연히 'A' 를 눌러줘야겠죠.

 

 


어드밴스드 포맷 지원 하드디스크를 찾는 것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다음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어드밴스드 포맷 지원 하드디스크를 검색하고 있습니다.

 

 

 

하드디스크들이 검색되었습니다.

디스크 0 은 2.5인치 하드디스크인 'WD3200BEVT' 입니다. 당연히 어드밴스드 포맷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Non-Advanced Format' 이라고 쓰여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디스크 1 은 어드밴스드 포맷을 지원하는 'WD10EARS' 입니다. Anvanced Format 이라고 되어 있고 파티션 1개가 'Not Aligned' 라고 나옵니다.

다스크 2 는 어드밴스드 포맷도 지원하지 않고 WD 사의 하드디스크가 아닙니다. 'Y' 를 입력해 포맷을 진행합니다.

 

 

 

포맷 진행 화면 입니다.

 

 


이와 같이 진행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포맷이 완료된 화면 입니다. 데이터를 아무것도 저장하지 않았을때 931GB 를 'Align Format' 할때 소요되는 시간은 약 5분 정도 입니다.

 

 

 

Align 포맷을 해 준 뒤의 'WD10EARS' 의 성능입니다.

성능이 회복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 쉽죠?

그럼 여기서 몇가지 간단한 실험을 해보겠습니다.

 

 

* 실험 1

- Align 포맷을 했으니까 '새 볼륨 지정' 을 위해 '빠른 포맷' 을 해야겠다~ 의 경우.

 

 

이와 같이 'Not Aligned' 가 되는 결과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기껏 Align 포맷 해놨더니 말짱도루묵 되는 일 없길 바랍니다.

빠른 포맷을 해야하는 경우에는 [포맷을 먼저 해놓고 그 뒤에 Align 포맷을 하시기 바랍니다]

 

 

* 실험 2

- Align 포맷을 했으니까 이제 파티션을 나눠야겠네~ 의 경우

 

 

윈도우즈 컴퓨터 관리 메뉴에서 파티션을 나누었습니다. 그런데 파티션 나눌때 포맷 진행과정을 거치죠...? (불안감이..!!!)

 

 

 

파티션 두개가 'Not Aligned' 이 되어 있습니다.

이것 역시 [파티션분할을 먼저 해놓고 그 뒤에 Align 포맷을 하시기 바랍니다]

 

 

 

파티션이 있는 상태에서 Align 포맷을 하면 어떻게 되냐구요?

 

 

이렇게 파티션 두개를 Align 포맷 하게 됩니다.

 

 

 

파티션 두개가 'Aligned'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 쉽죠?

 

이와 관련하여 한가지 생각해보자면 '윈도우즈 XP 를 새로 설치할 때는 어떻게 해야할 것인가?' 이겠죠?

가장 좋은 방법은 7,8 번 점퍼를 연결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점퍼연결을 할 수 없을 때에는 'WD Align System Utility' 로 포맷을 해주어야 하는데 윈도우즈 XP 를 설치하면서 'Not Aligned' 가 될 수 있습니다. (윈도우즈 XP 새로 설치할때 포맷하고 설치해줘야 하므로)

이런 경우 그냥 윈도우즈 XP 를 설치하고 난 뒤에 Align 포맷을 해주시거나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음) 윈도우즈 XP 를 설치하기 이전에 다른 컴퓨터에 어드밴스드 포맷을 지원하는 하드디스크를 꽂고 Align 포맷을 한 뒤에 윈도우즈 XP 설치할때 '현재 이 시스템파일을 유지 (포맷안함)' 으로 윈도우즈 XP 를 설치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지금까지 '어드밴스드 포맷 하드디스크를 사용하기 위한 WD Align System Utility 사용 TIP' 이었습니다.

 웨스턴디지털 WD10EARS 에 대한 성능벤치마크는 http://blog.naver.com/pphpeace/60116338238 을 참고해주세요.


작성일 : 2010-10-11

Written by Peace~!

안정적인 DNS서비스 DNSEver DNS server, DNS service
Posted by 키르히아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