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 전에…
경어와 비경어가 섞여 있을 수 있사오나 그것은 독자를 무시한 행동이 아니며 역자의 글쓰는 능력이 부족함을 한탄해야 할 것입니다. 허저분한 번역이 보기 싫으시면 바로 출처를 클릭하시기를 바랍니다. 역자의 글이 엉터리라서 원문을 보지 않는 愚는 범하지 않도록 합시다.
첨부파일 : StrdString.H (source)
index.chm (help file for windows)
CStdString - 표준 C++ 을 사용한 CString
출처 : http://www.codeproject.com/string/stdstring.asp
필자 : Joe O'Leary
표준 C++ 라이브러리의 basic_string 템플릿에 기반한 CString 의 대체물
소개
필자는 표준 C++ 라이브러리를 애용해 오면서도, basic_string<> 템플릿 만큼은 좋아하질 않는다.
때때로 디자이너들의 한물간 방식들이 사용하기 어렵게 만드는 것 같다.
반면, 필자는 MFC의 CString 클래스를 사용하기를 즐기는 편이었다.
NULL 포인터를 체크해 주고, 암시적으로 const TCHAR* 로 변환시켜 주며, 문자열 프로그램을 사용하기에 손쉬운 멤버 함수들을 제공해 준다. ( Format(), Load() 등등 )
하지만 물론, 필자는 더 이상 MFC 를 사용하지는 않는다. 사실, 플랫폼 이식을 위해서 어떠한 독점적인 라이브러리도 사용하기를 원하지 않는다.
그래서 필자는 양쪽 세계의 장점만을 모으기로 결심했다.
그것이 클래스(사실은 템플릿) basic_string<TCHAR> 에서 상속받은 클래스 CStdString 이다.
그것은 basic_string 에 CString 전체 API 를 더한 것이다. 거기에 CString 의 사용 용이성에 basic_string 의 호환성을 보장받게 될 것이다.
간단히 말해서, CStdString 객체는 다음에 이야기할 몇몇 예외 사항을 제외하고 basic_string 이다. 그리고 CString 를 대체할 수도 있는 대체물이다.
그것들은 basic_string 과 CString 의 양쪽 API 에서 가장 잘 알려지고 많이 문서화된 부분들이다.
필자는 이 글을 수 년 전, 다른 코드 싸이트에도 올렸었다.
하지만 필자가 CodeProject 를 좋아하기에 여기에도 또한 글을 올려본다.
필자는 본 클래스를 지난 4년간 상업적인 프로젝트들에도 사용해 왔었다.
그 결과, 이 클래스는 필자가 그 동안 만들어 것 중에 가장 유용한 것으로 증명되었다.
하지만 물론 다방면으로 디버깅되어야 할 것이다. 필자는 독자 분들도 그 점을 좋아하시기를 바란다. 어떤 문제 점이 있다면 이메일을 보내주시기를 바란다. (필자에게)
도움을 주시면 고맙겠다.
CString 함수들의 작동을 나타낸 간단한 어플리케이션 소스를 제공하였다. (하지만 정말 대용품이다.)
예제 프로젝트의 목록들은 CString 과(또는) basic_string 템플릿을 사용한다.
특징
- 일단 CString 의 대체물로써 잠깐 생각하시라. (아래 예외 사항도 보라.)
- 두 개의 항상 사용 가능한 사례 --- wchar_t 기반한 버전 CStdStringW 와 char 기반 버전 CStdStringA. CStdString 는 단지 두 개중 typedef 된 것들의 하나이다.
- CString 처럼 모든 함수에서 문자열 NULL 체크의 안정성.
- 특정 생성자와 할당 연산자는 자동으로 wchar_t 기반한 문자열과 char 기반한 문자열 간에 변환을 해 준다.
- c_str() 으로의 암시적 변환 기능. (C++ 위원회에서는 이런 방식을 권장하지 않는다.)
- Windows, UNIX, LINUX 를 포함한 몇몇 플랫폼에서의 빌딩되었다. Dinkumware, GNU, CodeWarrior, STLPort 를 포함해서 표준 C++ 라이브러리에서 구현 작동한다.
- Win32 Building 은 DCOM IStream 를 사용하는 CStdString 객체의 멤버 함수로써, UNICODE/MBCS 변환 매크로 추가 기능(MFC처럼)을 해 줄 것이다.
- 기반 클래스 템플릿인 basic_string 의 어떠한 세부 구현도 할 필요가 없다.
- 상속받은 템플릿은 basic_string 에 어떠한 멤버 변수와 가상 함수도 더하지 않는다.
그리고 이 코드에서 지적할 두 가지 주목할 점(CString 과의 호환성과 basic_string 에서의 상속)이 있다.
CString 호환성
필자는 완전하게 똑같이 CString API 와 같이 재구현할 수는 없었다.
그래서 (공유할 수 있지만 다르게 구현된) CString 와 basic_string 를 위한 두 가지 함수들로 되게 하였다.
이러한 경우에 CString 처럼 이라기보다는 basic_string 처럼 행동하는 CStdString 를 만드는 것이 최선이라고 느꼈다. (정확하게는…)
- CStdString::operator[] 는 (CString 의 by-reference 와는 다르게) by-value 문자들을 반환한다.
- 생성자는 (CString 이 선언하는 것의 반대 순서로) 순서별로 문자를 가지고 숫자를 센다. 그것은 basic_string<> 의 정렬 방식이다. 그리고 양쪽 버전 모두의 구현은 불가능할 것이다.
또한, CString 에서 구현하지 못한 두 개의 함수들이 있다. ( LockBuffer() 와 UnlockBuffer() )
basic_string<> 의로부터의 상속
필자가 작성한 basic_string 로부터 상속받은 템플릿은 가상 파괴자(virtual destructor)가 없는 클래스 템플릿이다.
어떤 C++ 에 관한 소개글들에서는 가상 파괴자가 없는 클래스는 위험하다고 말한다.
때로는 정의되지 않은 것처럼 정의되지 않은 것처럼 해야 할 수도 있다.
다음같이 기반 클래스의 포인터를 통해 CStdStringA 를 삭제하는 것처럼 코딩할려면, 기술적으로 정의되지 않은 행동을 해야 한다.
// 베이스 포인터에 상속 받은 객체를 할당 std::string* pstr = new CStdStringA( "Hi" ) ;
// 베이스 포인터를 통해 파생 삭제 à 정의되지 않음 delete pstr;
|
하지만 (개인적으로) 많이 주목할 점이라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아마도 문제는 정말 얼마나 자주 문자열 객체를 이처럼 할 것인가 하는냐는 점이다.
필자는 그 동안 거의 동적으로 문자열 객체를 힙에 할당하는 일은 없었던 것 같다.
그리고 베이스 클래스 포인터를 사용하지 않을 것이다.
이 같은 사용하지 않는다면 크게 걱정할 일은 없을 것이다.
사실 이러한 방식으로 코딩한다면 CStdString 를 사용하는 것에 문제점이 있다고 의심해 볼 만하다.
적어도 Microsoft Visual C++ 에서 이야기 하자면 에러와 메모리 누수가 없다고 이야기 할 수 있다.
아마 많은 다른 컴파일러들이 문제를 준다는 것에도 의심해 보야야 할 것이다.
하지만 필자의 의심은 C++ 세계의 현실성에 이용하지는 않을 것이다.
Caveat Emptor 씀.
역돌이 外書
: MFC 를 사용하여도 다음같이 문자열을 관리하는 일은 드물 것이다.
CString *pStr = new CString () ; |
(물론 MFC 를 모르시고 Java 만 아시다면 이게 뭐가 문제야 하시겠지만…--;)
역자도
CString strBuffer = _T( "Buffer" ) ; _tcscpy( szBuffer, strBuffer ); |
와 같은 방식보다는,
_tcscpy( szBuffer, strBuffer.GetBuffer(strBuffer.GetLength()) ); |
가 더 정상적인 관리라고 생각하며, 필자의 의견에 동의해 본다.
이 글은 Verdana 글꼴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2004년 여름과 가을 사이, 짜증나는 날씨의 어느 날. By j2doll… KIN~
'Development > C/C++' 카테고리의 다른 글
[펌] 펌) C++ Programming HOW-TO (0) | 2011.08.13 |
---|---|
[펌] 메모리 할당 메소드 비교 (0) | 2011.08.13 |
[펌] #pragma (0) | 2011.08.13 |
[펌] #pragma 정리 (0) | 2011.08.13 |
[펌] #pragma 요점정리 (0) | 2011.08.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