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F3 숙련도

ETC/게임 이야기 2010. 10. 13. 23:34

출처 : http://postgames.co.kr/blog/entry/FF3-숙련도

 

숙련도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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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격력 스테이터스의 증가
숙련도가 기준치의 1에서 4오를 때 마다 한 손 근처의 공격력이 1,
명중율이 1상승됩니다.
동레벨의 숙련도 1, 99의 캐릭터에서는 최대로 양손 근처의 공격력 48,
명중율 24의 차이가 생깁니다.

그리고 , 소환 마법의 위력도 올라 갑니다.
자세하게는 데미지 계산식을 참고(bagic battle system)

작업 특유의 커멘드도 효과가 오르게 됩니다.
「훔친다」로 입수 할 수 있는 아이템의 종류나 확률도 증가합니다.


★필요 캐파시티량의 변화
숙련도가 높으면 작업 체인지시에 필요한 캐파시티량이 감소해 캐파시티의 절약이 됩니다.

각 직업에는 「선」 「악」 「싸움」 「마」라고 하는 4개의 파라미터의
규정치가 각각 할당해지고 있어 현재 오르고 있는 작업으로부터
임의의 작업에 체인지 하고 싶은 경우의 캐파시티량을 결정하기 위한 계산식에 사용됩니다.

숙련도를 99만으로 해 버리면 작업 체인지에 필요한 캐파시티는 0포인트가 됩니다만 유일하게「닌자」,「현자」의 경우는 22포인트 필요하게 됩니다.
이것은 다른 직업에 비해 파라미터치가 가장 떨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캐파시티를 소비하고 싶지 않다면 1회 다른 작업에 경유하면 0으로 끝납니다.

★숙련도 상승 구조
「숙련도에는 숙련도 EXP(JP) 가 설정되어 있고 상한치를 99이다」라고 가정합니다.
LV와 EXP의 관계로 같은이라고 생각하심 됩니다. JP가 99를 넘으면 숙련도가 1오릅니다.
1회의 전투 JP를 200이상 모으려고 해도 100이상은 리셋 되므로 숙련도는
1 이상 올릴 수 없습니다. 숙련도가 오르면 JP는 0이 됩니다.

배틀중에 커멘드를 선택해 턴이 시작될 때에
각 작업의 각 커멘드로 설정 끝난 JP가 축적됩니다. 그러나 「도망친다」등으로
전투를 회피하거나 전투 불능이 되어 버렸을 경우는 ,
배틀중에 모은 JP가 리셋 됩니다.

각 직업별 JP 테이블은 아래를 참조
http://xb-lim2.hp.infoseek.co.jp/ff3/old/fc/13.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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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키르히아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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